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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이론
대부분의 현대 발달이론가들은 인간발달을 전체적으로 적절하게 설명하는 단일 이론은 없다는 것에 동의하며,
각각의 다양한 이론이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는데 상이하게 공헌하는 점을 강조함
프로이트에 의하면 어린이는 태어나면서부터 다섯 살까지 약 5년 동안 구분이 뚜렷한 일련의 단계를 거치며,
이때가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시기라고 주장함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성격의 세 가지 구조
  • 프로이트는 성격이 세 가지 구조 즉, 원초아(이드, id), 자아(에고, ego), 초자아(수퍼에고, 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고 봄
  • 원초아(id)는 성격의 무의식적인 부분으로 본능과 충동의 원천이며 기본육구의 저장고이고 성격의 기초를 이룸. 내적 또는 외적 자극에 의해 이 부분의 에너지가 증가하게 되면 긴장이 유발됨. 이때 원초아는 즉각적인 긴장감소를 추구하게 되며 현실성이나 도덕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인 자기만족을 추구하게 됨. 이러한 경향성을 쾌락의 원리라 함. 프로이트는 원초아의 충동을 주로 성적 본능(리비도, libido)과 공격성으로 파악함
  • 자아(ego)는 원초아로부터 분화된 것으로 외부세계에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원초아의 충동을 만족시키는 행동을 선택하는 역할을 함. 즉,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를 동시에 부분적으로 만족시키려는 현실의 원리(reality principle)에 의해 작용함
  • 초자아(super-ego)는 성격의 도덕적 측면임. 초자아는 쾌락보다는 자기통제의 형태로 완벽을 지향하고, 현실보다는 이상을 강조함. 초자아는 도덕과 가치관을 포함하는데, 일반적으로 양심(모럴, moral)으로 생각할 수 있음. 초자아의 일부는 사회의 도덕률이나 금기로 구성되고 일부는 부모에게서 받은 도덕교육을 토대로 형성된 사회의 도덕관념에 기반함. 즉, 초자아는 외부세계의 대변자임. 따라서 초자아는 사회적 원리(social principle)를 따른다고 볼 수 있음
  • 원초아, 자아, 초자아 세 구조의 에너지 보유량에 따라 성격의 특질이 결정됨. 원초아가 에너지를 장악하는 사람은 성격이 충동적이기 쉽고, 초자아가 에너지를 장악하는 사람은 이상적·도덕적 측면이 강함
  • 프로이트는 원초아와 초자아가 언제나 끊임없는 갈등 상태에 있으며, 자아는 이것을 조정하려 한다고 가정함
  • 따라서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균형은 성격발달에 매우 중요함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성격 발달의 단계
  • 태어나서 5세까지의 결정적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긴장발산을 추구하는 원초아와 이 충동을 억제하는 초자아 간의 상호작용과 자아의 갈등 조정 능력이 달라짐
  • 프로이트의 발달단계는 각각 신체의 특정부분의 반응형태에 따라 정의됨. 갓 태어나서 1세까지의 첫 단계는 입이 주요 부분이 되는 구순기, 구강기이며, 이 시가가 지나면 배변훈련을 하는 시기로 이른바 항문기로 3세까지 지속됨
  • 그 후 성기관이 주요 기관이 되는 생식기기와 남근기가 시작되는데 이와 같은 구강기, 항문기, 생식기기를 가리켜 생식전기, 성기전기라 함. 이후 12세까지의 잠복기를 거쳐 12세 이후의 생식기로 발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