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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에 대한 쟁점
아동발달을 비약적으로 생각하느냐, 점진적이라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단계 이론과 비단계 이론으로 나눌 수 있음
연속성 대 비연속성
비연속 이론
  • 단계이론은 비연속(discontinuity) 이론으로 불리며, 이 이론은 발달을 변형된 새로운 체계가 우세하게 두드러져서 기능적으로 기존의 체계들이 변형된 새로운 체계 속으로 포함되어 버릴 때, 하나의 새로운 단계가 출현하게 되는 것으로 파악함
  • 그러므로 새로운 발달단계는 서서히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특정 시기에 갑자기 나타남
  • 따라서 이전 단계와 다음 단계 간에는 발달상의 간격이 있다고 할 수 있음. 토마스 쿤(Thomas Kuhn)의 논리와 유사함
  • 쿤에 의하면 과학이란 ‘정상과학→이상 현상→위기→혁명→새로운 정상과학’의 과정으로 변화함. 즉, 어떠한 이론(이론 A)에 의하여 과학이론이 계속하여 발전하다가 설명할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그 시대의 패러다임과 일치하지 않을 때, 위기를 겪게 되고 이것을 대치할 만한 새로운 시대의 패러다임에 일치하는 이론(이론 B)이 나오면 그 이론을 받아들이게 된다는 논리
  • 단계이론가들은 아동발달이 이러한 양상을 보인다고 주장함. 대표적 학자는 프로이트(Preud), 에릭슨(Erikson), 피아제(Piaget), 콜버그(Kohlberg) 등으로 이들은 인간발달은 어느 국면에서나 분명하게 구분되는 단계를 보이면서 단계적으로 진행한다고 함
연속성 대 비연속성
연속 이론
  • 반면 행동주의적 입장을 취하는 학자들은 비연속 이론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면서 비 단계 이론을 주장함
  • 인간의 행동발달은 기본적으로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조건형성의 결과이므로 어느 시기나 특정 연령단계에 이르면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행동특징이나 새로운 체계계가 돌연히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점진적으로 이루어짐
  •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실증적·경험적 연구에서 얻어진 발달곡선이 연령의 어느 단계에서도 단계이론가들이 주장하는 것과 샅이 급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인 상승 혹은 하강을 보인다고 주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