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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의 특성
아동발달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지만 무작위로 일어나는 과정이 아니라 일정한 규칙에 따라 질서정연하게 진행됨
아동발달의 이러한 특성은 모든 아동에게 적용되는 일반적 규칙이며, 이는 신체뿐만 아니라 인지, 성격 및 사회적 발달에까지 적용됨
아동발달상의 문제를 보는 바람직한 관점
무엇인가를
전하려고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음
  • 어떤 해당 증세를 치료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증상의 배후에는 그 아동이 그렇게 밖에 할 수 없는 갈등이나 욕구불만이 있는 경우가 많음
  • 표면상의 증상에만 초점을 맞추고 그 배후에 있는 문제의 해결을 소홀히 하는 경우 해당 문제행동은 개선되었지만 또 다른 문제행동으로 표출되는 경우가 적지 않음. 예를 들어, 야뇨증을 치료하였더니 그 다음에는 틱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음
  • 따라서 아동이 자신의 문제행동을 통해 성인에게 무엇을 전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함
아동발달상의 문제를 보는 바람직한 관점
성장과제를
포함하고 있음
  • 아동은 발달과정에서 끝없이 새로운 발달과제에 직면하면서 성장해 나가고 있음
  • 이 과정에서 때로는 환경에 대해 부적응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일상적 모습과는 다른 행동을 보이기도 하지만, 이런 행동이 발달과정에서 생성되는 환경에 대한 자연스런 반응인지를 명확히 해야 함
  • 예를 들어, 평소에는 밤중에 울지 않던 아이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다니고부터는 잠잘 때 우는 행동이 많아지는 경우, 이는 유아가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에서의 적응이라고 하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면서 밤중에 우는 행동을 통하여 자신의 스트레스를 견뎌내고 있은 것으로 볼 수 있음
  • 이처럼 아동의 문제를 문제행동이라는 고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성장과정 중에 있는 아동의 발달과제라고 하는 역동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아동의 문제를 발달과제라고 하는 시각에서 바라보게 되면 아동의 성숙 정도를 파악하면서 현 상태를 긍정적으로 이해하는 것부터 문제행동에 대한 접근을 시작하게 됨
  • 이런 관점에서 접근하면 아동의 문제행동은 아동을 일시적으로는 힘들게 만들지만, 이를 통해 아동 자신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
아동발달상의 문제를 보는 바람직한 관점
아동을 둘러싼
인간관계의 문제를
반영하고 있음
  • 아동의 문제행동은 ‘아동’의 문제가 아니라 아동이 주의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없는 상황을 상징적으로 말해주고 있는 것임
  • 유아기 아동은 부모나 형제 등과의 관계가 상당히 밀접하기 때문에 만일 이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문제가 생기면 스트레스를 받고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함
  • 문제행동의 표출 이면에는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없는 문제 상황이 존재하는 것이며, 아동의 문제행동은 단지 그 문제 상황의 대변자에 지나지 않을 것임. 그러므로 아동의 문제행동을 ‘아동’이 문제가 아니라 아동을 둘러싼 인적·물적 환경과의 관계성 문제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아이의 행동을 ‘문제’라고 이해하였을 때 우리는 문제가 되는 그 행동만을 보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음. 그러나 아동이 처해 있는 상황으로 눈을 돌리면 주변 환경과 문제가 되는 행동과의 관계성을 파악할 수 있음
  • 이를 통해 행동만을 바꾸려는 노력이 아니라, 배경역할을 하는 상황을 변화시킴으로써 문제행동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가능해 질 것임
  • 결국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접근은 부모의 양육태도만이 아니라, 가족 전체의 인간관계를 파악하여 전체적 역동성을 생각하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