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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의 특성
아동발달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지만 무작위로 일어나는 과정이 아니라 일정한 규칙에 따라 질서정연하게 진행됨
아동발달의 이러한 특성은 모든 아동에게 적용되는 일반적 규칙이며, 이는 신체뿐만 아니라 인지, 성격 및 사회적 발달에까지 적용됨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방향성
  • 발달의 속도는 아동마다 다를 수 있지만 발달의 순서는 일정함
  • 위에서 아래로: 머리 부분이 팔다리 부분보다 먼저 발달함.
    운동능력도 이 순서에 따름(머리와 목의 근육을 조절한 다음 팔과 복부를 움직이고 제일 나중에 다리로 서고 걸을 수 있음)
  • 중심에서 밖으로: 신체의 중심에 가까운 팔을 움직이다 차차 손목,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게 됨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연속성과 다양성
  • 발달은 그 속도가 일정치 않아 느릴 수도 빠를 수도 있지만, 도중에 멈추지 않고 연속적임
  • 발달이 매우 느리고 혹은 정지한 것처럼 보이는 동안에도 다음 단계의 발달을 위한 준비가 진행되고 있는 것임
  • 일반적으로 발달속도는 출생초기에 빠르다가 후기에 접어들면 대단히 느려짐
  • 신체 각 부위의 발달속도는 저마다 다름. 두뇌는 2세에 80%까지 급속한 발달을 보이나 그 후에는 거의 변화를 보이지 않음. 생식기관은 다른 기관과 달리 생의 초기에는 거의 변화가 없다가 청소년기에 들어서 급격한 발달을 보임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발달이 유전에 기인하는 것인지 환경에 의한 것인지에 대해 과거부터 끊임없는 논쟁이 있어왔지만, 오늘날에는 그 요인이 부모에게 받은 유전과 외부에서 받은 환경작용 모두에 의해 발달하는 것으로 밝혀짐
  • 유전적 소질이 잠재해 있더라도 환경자극이 없다면 발달하지 못하며, 이와 반대로 유전적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환경자극만 주어진다고 해서 발달이 일어나지는 않음
  • 즉, 정상적인 발성기관을 갖고 태어난 인간이라 할지라도 인간과의 접촉이 없으면 말을 할 수 없는 것임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개별성
  • 각각의 아동은 독특하며 똑같은 아동은 없음
  •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지만 최종적으로 이루어진 발달의 정도, 발달의 속도 그리고 종결 시기는 개인마다 다름
  •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출생에서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아동이 있는 반면 그 속도가 느린 아동도 있음
  • 그러나 아동 개개인을 독립시켜 설명할 필요는 없음. 각 아동은 독특하면서도 많은 유사점을 갖고 있기 때문임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분화와 통합과정
  • 발달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분화되고, 분화된 단순한 특수행동은 다시 통합되어 새롭고 한층 복잡한 형태로 진행됨
  • 세분화된 운동이 나타나기 전에는 몸 전체를 움직여야만 잡을 수 있지만, 조금 자라게 되면 팔과 손을 사용하여 잡게 됨
  • 이는 신체뿐만 아니라 정서, 인지 등에도 적용되어 아동은 행복하다는 것을 처음엔 몸 전체로 표현하지만 점차 얼굴의 미소로 표현하게 됨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상호관련성
  • 아동발달의 여러 측면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한 측면의 문제는 다른 측면에 영향을 줌
  • 지적발달이 뛰어나면 건강, 체격, 사회성 등에서도 뛰어난 것이 일반적 경향임
  • 이처럼 각 측면의 상호의존 관계를 달달의 전체성이라고 함
  • 신체, 인지, 사회성, 정서, 언어 등 각 발달의 측면은 배타적이거나 독립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기초성
  • 아동기는 성인기의 기초가 형성되는 기간임
  • 아동발달에서 겪게 되는 모든 경험은 성인기 행동의 여러 특성을 결정하는 원인이 됨
  • 출생 시부터 4세까지는 지능의 50%, 약 8세까지는 80% 정도가 발달하고 만 6세까지는 인간성격의 기틀이 거의 형성된다는 학설은 아동발달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초기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근거가 됨
  • 이 기초성 때문에 어릴 때 강하게 박힌 인식을 후에 만회하거나 고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임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적기성
  • 발달은 어느 시기에나 가능한 것이 아니라 가장 쉽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가 있음. 이러한 시기를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라고 함
  •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어떤 발달이든 정상적인 수준을 유지하기 힘들어짐
  • 최적기는 신체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도덕 및 사회성 발달 등 모든 측면의 발달에서 제각기 서로 다르다고 보고되고 있음
  • 예를 들어, 언어발달의 최적기는 생후 4년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이 시기에 아이에게 언어자극이 부족하거나 왜곡된 언어자극이 제공되는 환경에 있게 되면 언어발달의 지체를 경험하게 되어 이후 언어와 관련된 사회화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됨
  •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에서 0~2세 시기는 아기가 풍부한 감각 자극과 동작의 발달로써 지적 경험을 하는 첫 단계로 보아 이 시기의 아기에겐 색깔이나 소리, 모양 등 시각 또는 촉각과 같은 다양한 감각섲 경험과 여러 가지 신체적 동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라 함. 만약 이 시기를 놓쳐 그 이후에 이런 경험을 제공받는다 하더라도 그 아이는 인지발달에 있어서 지연현상을 보일 수도 있음. 반면에 부모가 성급하게 0~2세 영아에게 수의 개념이나 글자 읽기, 쓰기 등을 가르친다면 이 역시 발달을 촉진하기보다는 역효과를 초래하게 됨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누적성
  • 인간의 성장발달에 어떤 결손이 생기면 그 결손은 다음 시기의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적절한 개입을 하지 않으면 이 결손이 계속 누적되어 보다 심각한 결손으로 나타날 수 있음. 이를 누적성이라 함
  • 예를 들어, 수유기에는 기본적 신뢰감이나 불신감이 형성되는 데, 이 시기에 어머니와 아기 사이에 불신감이 형성되면 이후 대부분의 인간관계에 계속적으로 그 영향이 파급됨. 즉 모자관계의 불신감은 부모, 형제 등의 가족관계, 또래 및 이웃관계, 직장사회에서의 상사와 동료와의 관계에까지 확신될 정도로 그 파급효과가 큼
  • 또한 아동기의 학교학습에서 어떠한 학습결손이 생기면 이 결손에 의해 학습동기가 저하되고, 계속적으로 반복되면 마치 눈덩이처럼 누적되는 것임
  • 이러한 누적성은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인 모든 발달영역에 적용됨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성
불가역성
  • 인간의 특성은 주로 인간의 초기인 아동기에 그 기초가 형성되고, 도한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짐 그러므로 어떤 특정한 인간 특성이 급속히 발달하는 최적기를 놓치게 되면 그 시기 이후에 이를 보완하거나 교정하기가 매우 힘들게 됨. 이렇게 최적기를 놓쳐서 거의 회복 불가능한 기제를 발달의 불가역성이라 함
  • 예를 들어, 인간의 지능은 4세 정도까지 약 50%가 발달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는데, 어떤 이유로 4세까지 적절한 지적 자극이 부족한 환경에서 성장하게 되는 아동은 지적 발달이 지체되기 쉬움. 그리고 그 이후에 아무리 풍부한 지적 환경을 제공한다 해도 완전히 회복이 어렵다는 발달의 성격이 곧 불가역성임
  • 불가역성은 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성격적 발달 및 기타 여러 발달영역에서도 나타남.
  • 누적성으로 인해 한 단계에서 잘 한 것 또는 잘못한 것이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데, 후 단계에서 잘 한다고 해도 불가역성으로 인해 그것이 전 단계의 잘못을 상쇄하거나 이를 교정·보충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
  • 예를 들어, 0~6세 동안 영양불충분으로 체격이 빈약해졌을 경우, 그 후7~17세 동안 잘 먹여도 체중은 보충하기 쉬우나 신장은 보충하기 어려움. 신장은 체중보다 불가역성이 높기 때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