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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심리발달단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심리성적
발달단계
대략적 연령 특징
구강기
(oral stage)
출생~1세 -성본능이 입에 집중되어 있다.
-영아는 빨기, 씹기, 물기와 같은 구강활동으로부터 퇘락을 얻는다. 먹기활동은 특히 중요하다. 예) 너무 일찍 또는 갑작스럽게 잦을 땐 영아는 이후에 친밀한 접촉을 갈망하며 배우자에게 지나치게 의존적이 될 수 있다.
항문기
(anal ctage)
1~3세 자발적인 배뇨와 배변은 성본능을 만족시키는 주된 방법이 된다. 배변훈련은 부모와 아동 사이에 큰 갈등을 만든다. 부모가 만드는 정서적 분위기는 지속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예) 배변 '사고'에 대해 처벌을 받은 아동은 억제되고, 지저분하며 소비적이 될 수 있다.
남근기
(phallic stage)
3~5세,6세 쾌감은 생식기 자극으로부터 얻어진다. 아동은 이성 부모를 향한 근친상간적 욕구를(소녀: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소녀:엘렉트라 콤플렉스) 발달시킨다. 이 갈등으로 인한 불안은 아동들이 동성부모의 성역할 특성과 도덕기준을 내면화하도록 만든다.
잠복기
(latency stage)
6~11세 남근기의 외상이 성적 갈등을 억압하고 성적 충동을 학업과 원기왕성한 놀이로 만들어 준다. 아동이 학교에서 더 많은 문제해결능력을 획득하고 사회적 가치를 내면화함에 따라 자아와 초자아는 계속 발달한다.
생식기
(genial stage)
12세 이후 사춘기는 성적 충동을 다시 깨우게 된다. 청소년은 이러한 충동들을 어떻게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표현하는가를 배워야만 한다. 만약 발달이 건강하게 이루어지면, 성숙한 성적 본능은 결혼과 자녀양육에 의해서 충족되어 진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대략적 연령 심리 사회적 위기 특징 대응되는 Freud 단계
출생 ~1세 신뢰감 VS 불신감 영아는 자신의 기본적 요구를 돌보아 주는 타인을 신뢰하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만약 돌보아주는 사람이 거부적이거나 비일관적이며 영아는 세상을 믿을 수 없거나 의지할 수 없는 사람으로 가득 찬 위험한 장소로 보게 된다. 일차적인 양육자가 중요한 단계이다. 구강기
1~3세 자율성 VS 수치심과 회의감 아동은 "자율적"이 되는 것(스스로 먹고 입기, 자기 자신의 위생을 돌보기 등)을 학습해야 한다. 이 독립을 달성하는 일에서의 실패는 아동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수치심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부모들이 중요한 단계이다. 항문기
3~6세 주도성 VS 죄책감 아동은 '큰 아이'로 행동하려고 하며, 자신의 역량을 넘는 책임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 그들의 목표와 활동은 때때로 부모와 다른 가족의 목표와 활동과 갈등을 빚기 시작한다. 이 갈등은 아동들이 죄의식을 느끼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위기의 성공적인 해결은 균형을 필요로한다. 아동은 주도성을 계속 유지하며 타인의 권리, 특권, 목표를 침해하지 않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가족이 중요한 단계이다. 남근기
6~11세,12세 근면성 VS 열등감 아동은 중요한 사회적 학업적 기술을 숙달해야만 한다. 이 시기에는 아동이 또래의 자신을 비교하는 시기이다. 만약 추운히 근면한다면 아동은 자신있게 느끼는 사회적 학업적 기술을 획득한다. 가족이 중요한 단계이다. 잠복기
12세~20세 정체감 VS 정체감 혼미 이 단계는 아동기와 성숙 사이의 교차로이다. 청소년은 "나는 누구지?"라는 질문에 매달린다. 청소년은 기본적인 사회적, 직업적 정체감을 확립해야만 하며 아니면 그들이 성인으로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혼돈된 상태로 남아 있게된다. 또래 집단이 중요하다 조기 생긱기
(청소년기)
피아제의
인지 발달단계
대략의 연령 단계 표상의 주된 도식과 방법
출생 ~2세 감각운동기 - 독립적이지만 상호관련된 6개의 하위 단계로 구성
-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이때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임
2~7세 전조작기 - 아동의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고 상징적 사고 능력도 증가
- 논리적인 조작이 가능하지 않음
- 특징 : 상징놀이,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 직관적 사고
7~12세 구체적 조작기 - 가역성 : 조작의 순서는 전환될 수 있고 조작 전 상황의 특성들이 회복될 수 있다는 이해
- 특징 : 보존개념의 획득, 유목포함, 분류화, 서열화
청년기 형식적 조작기 - 새로운 상황 직면시 현재 뿐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 이용
-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 가능
- 추상적인 사고 가능
- 이상적인 사고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