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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검사가 필요한 아동
지적장애 아동
  • 특수교육법: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장애인복지법: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아동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V): 발달기에 개념, 사회, 실용 영역에서 지적 기능 및 적응기능의 결함이 발병하는 아동
  • 미국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협회(AAIDD): 18세 이전에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 표현되는 적응행동에 있어서의 심각한 제한을 나타내는 특징을 보이는 아동
의사소통 장애 아동
  • 특수교육법: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아동
    •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아동
    •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
    •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
    •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아동
  • 장애인복지법: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아동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V):
    • 언어 장애: 이해나 생성의 결함에 기인하여 여러 양상(구어, 문어, 수화 등)에 따른 언어 습득과 사용이 지속적으로 곤란을 겪는 장애
    • 말소리 장애: 말 명료성을 저해하거나 언어적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말소리 생성이 지속적으로 곤란을 겪는 장애
    • 유창성장애: 개인의 연령과 언어기술에 부적절한 말을 만드는 정상적인 유창성과 시간상의 방해가 시간이 경과해도 지속되는 장애
    • 사회성 의사소통 장애: 증상이 명백하여 언어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지속적으로 곤란을 겪는 장애
자폐성장애 아동
  • 특수교육법: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아동
  • 장애인복지법: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따른 언어・신체표현・자기조절・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아동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V):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 언어 및 비언적 의사소통의 통합 부족, 사회적 맥락에 맞는 적응행동의 곤란을 겪는 장애를 가진 아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 특수교육법: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함으로써,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아동
    • 지적・감각적・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아동
    •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곤란을 겪는 아동
    •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V): 기능이나 발달을 방해하는 부주의, 혹은 과잉행동-충동성 양상이 지속되어 곤란을 겪는 아동
학습장애 아동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V): 학습기술을 배우고 사용하는 어려움이 있어, 그러한 어려움에 대한 중재를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운동장애 아동
  •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DSM-V): 운동상에 다음과 같은 장애를 보이는 아동
    • 발달성 협응 장애: 협응 운동 기술의 습득 및 수행이 생활연령 및 기술 학습이나 사용의 기회 등에 따른 기대치보다 훨씬 떨어지는 장애
    • 상동형 운동 장애: 반복적이고 목적 없는 운동(예: 머리 흔들기, 몸 흔들기, 머리 돌리기, 자기 물어뜯기, 자신의 몸 때리기)을 보이는 장애
    • 틱 장애: 갑작스럽고 빠르고 재발하고 비율동적인 근육운동 혹은 음성행동을 보여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