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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Play Therapy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표현함으로써
자신감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며, 발달을 촉진하고 스스로 조절능력을 갖출 뿐만 아니라
주위환경을 조절하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가 필요한
아동
  • 불안과 우울감을 보이는 아동
  •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이어서 또래와의 놀이에 참여가 어려운 아동
  • 언어적 표현을 어려워하거나 언어사용을 기피하는 아동
  • 선택적 함묵증이 있는 아동
  • 또래 관계에 문제가 있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부모-자녀 관계나 형제-자매 관계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 자폐성향이 있는 아동
  • 공격성, 거짓말, 도벽 등의 행동 문제를 보이는 아동
  • 발달이 지연된 아동
  • 눈을 깜빡이는 등의 틱 증상이 있는 아동
놀이치료의 종류
인지행동 놀이치료
  • 아동이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잘못된 인지를 치료를 통해 교정해 줍니다. 놀이는 치료자와 아동의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는 매개로 사용됩니다.
발달 놀이치료
  • 유아기에 발달에 지연이 있거나 감각통합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거나, 눈맞춤이나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혼자놀이에만 집중되어 있거나, 심리적 스트레스 누적 등으로 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제공하여 즐거운 놀이 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감각 기능의 발달과 상호작용 촉진, 부정적 감정해소, 사회성 향상 등을 촉진합니다.
놀이 확장 및 게임 놀이치료
  • 놀이와 게임을 하는 것은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자아를 발견하고 재미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른 점은 놀이는 제한이 없지만 게임은 규칙과 조직화된 형태가 있고 반드시 2인 이상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유아들은 감각 운동 게임 놀이로 시작하여 어느 정도의 규칙을 익힌 후에 게임 놀이 치료로 확장합니다.
  • 밝은아동센터 놀이치료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놀이 확장 및 게임 놀이치료로 인해 자기-표현, 자기-강화, 인지능력, 사회화기술을 습득을 자연스럽게 습득합니다.
  • 평상시의 방어가 감소되어 자기표현이 자유롭기 때문에 개방되지 못했던 아동의 감정이나 생각 등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 게임 놀이치료를 통해 집중력이 좋아지며 기억력, 창의력 등 인지능력도 좋아집니다.
  • 게임 놀이치료를 통해 자조 기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짝/형제 놀이치료와 집단 놀이치료
  • 짝/형제 놀이치료는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고, 집단 상황에서 쉽게 위축되어 적응이 어려운 아동, 사회적 판단과 감정 조절에 어려움이 있어 학교 적응이 어려운 아동, 관계 갈등이 심한 형제(또는 자매나 남매) 등을 대상으로 1:1 놀이 상황에서 다양한 관계 경험을 함으로써 치료사의 중재를 통하여 서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고 올바른 상호작용으로 상대를 이해하고 타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타인과의 건강한 질서를 갖도록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집단 놀이치료는 또래와의 적응과 상호작용 및 규칙성, 사회성 등을 키울 수 있도록 놀이 과정에서 원만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 대인관계 갈등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치료입니다.
모-아 애착증진 프로그램
  • 모-아 애착증진 프로그램은 발달 초기 어머니와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신체 접촉놀이를 통해 상호작용 및 감정교류를 경험함으로써 안정적인 애착형성을 도모하는 놀이치료입니다.
모-아 놀이치료
  • 모-아 놀이치료는 부모와 자녀 간의 올바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상담만으로는 일상생활 영역에서 양육 시 올바른 적용이 어려운 경우, 자녀와 부모가 치료실에 함께 입실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직접적으로 양육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놀이 방법을 모르고 지나치게 통제적이거나 방임적이거나, 감정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돕는데 효과적인 놀이치료입니다.
놀이치료의 효과
  • 아동은 놀이 속에서 긴장과 불안을 풀고 자유롭고 편안한 마음이 되어 긍정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고 그로인해 자신감을 가지고 주위환경에 보다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 놀이 속에는 아주 빈번하고 자연스럽게 인간관계의 투영이 이루어집니다. 아동의 내적인 문제와 성장에 중요한 의미를 발견하여 필요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 발달 또는 언어지연 아동(무발화)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 할 수 있고 치료사의 언어, 행동 등으로 바른 모델링 뿐 아니라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충동적이고 주의가 산만한 아동들은 충동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고 자신에 대한 생각도 긍정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 놀이확장 및 게임. 짝/형제, 집단놀이 치료 등 아동의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으로 인해 꼭 필요한 여러 가지 자극을 통해 발달이 촉진되어 전반적인 기능이 향상됩니다.
  • 치료놀이 : 모-아 애착증진 / Pcit : 부모와 자녀 간에 올바른 상호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