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신청 : 031-994-7579 (치료친구)
음악치료
Music Therapy
아동은 음악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정서적인 안정을 회복하고
여러 가지 악기로 소리를 만들고 조절함으로써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음악은 아동의 사회성기술과 신체적응 기술 향상에 도움을 주며,
대인관계능력과 운동능력 향상, 학습에 대한 자신감 회복, 발성을 통한 언어능력 향상,
정서적 발달 등 다양한 행동발달에 기여합니다.
음악치료와 교육이
필요한 아동
  • 노래를 흥얼거리거나 광고 문구를 잘 따라 하는 아동
  • 리듬감이 발달 된 아동
  • 자폐스펙트럼 장애로 음악에 흥미가 있는 아동
  • 언어에는 흥미가 없지만 동요 듣기를 좋아하는 아동
  • 지능이 낮거나 발달에 지연이 있는 아동
  • 자폐성 장애를 보이는 아동
  • 정서행동장애를 보이는 아동
  • 청력이나 시력이 낮은 아동
  • 집중력이 낮거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를 보이는 아동
  • 사회성이 부족한 아동
음악치료와 교육 내용
  • 인지발달: 창작동요 부르기,리듬 만들기, 소리 식별 활동
  • 운동기술 향상: 춤과 리듬 따라 걷기 등의 이완 기법, 소근육, 대근육 발달, 협응능력 발달.
  • 의사소통 발달: 즉흥 멜로디 만들기, 감정 표현활동, 그림 표현활동, 노래 만들기
  • 사회교류 기술: 거울자아기법, 핸드벨 그룹 악기연주, 소그룹 작곡 활동, 노래 따라 부르기, 리듬 합주 활동, 게임활동
  • 정서발달: 자기 이름 표현활동, 달크로즈음악활동, 음악심상기법(GIM)
  • 교육과정 중심의 교육활동: 3~5세 누리과정 및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내 음악교육과 연계된 교육활동
음악치료와 교육 방법
단계별 치료와 교육활동
  • 1~2단계는 음악치료 프로그램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 1~3단계는 치료와 교육(선행학습을 포함)을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 처음엔 단순히 주어진 음악 활동을 수행하는 단계로 시작합니다.
  • 점차 음악 활동을 통해 느낀 감정이나 생각을 대화로 표현하고, 자신의 고민과 문제를 재정립하는 재교육 과정을 거칩니다.
  • 이를 통해 기존에 해결되지 못했던 정신적, 감정적 문제를 음악을 통해 분출, 해결하는 재조직 과정으로 나아갑니다.
  • 아동이 가진 감정 문제나 정서적 문제와 같은 개인적인 문제와 이로 인한 관계의 문제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음악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내적 역량을 강화합니다.
  • 4단계는 장래 진로를 고려한 음악 활동으로 진행합니다.
  • 아동의 수준을 고려하여 단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치료와 교육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 소리 식별
  • 발성
  • 움직임
  • 리듬과 장단 학습
  • 음고 나누기
  • 시창과 청음
  • 창작동요, 전래동요
    만들기와 부르기
  • 학교 음악 선행학습
  • 음악 이론 학습
  • 악기기술 학습
  • 합창, 합주
  • 음악경연대회 출연
  • 장래 진로에 대한
    체계적 학습
음악치료와
교육의 효과
  • 음악적인 교류를 통해 타인과의 접촉 기회가 많아지고 사람들의 정서반응을 이끌어내고 조절하고 감정 표현을 함으로써 아동의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 언어치료와 연계할 경우 피리나 하모니카를 불며 혀의 움직임을 포함한 일련의 소리를 내는 과정, 언어적 요소와 멜로디, 리듬 요소를 통합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 소리 자극에 대해 과민반응 등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에게 감각자극을 조직하고 통합하는 뇌의 수용력을 확장시킴으로써 소리를 즐거운 자극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합니다.
  • 현악기와 타악기, 관악기 등 다양한 악기를 다룸으로써 진동촉각과 고유수용성 감각을 일깨움으로써 몸의 균형을 잡고 상체 협응력 등 신체 균형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음악교육의 선행학습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