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신청 : 031-994-7579 (치료친구)
인지학습치료
Cognition and Learning Therapy
아동의 인지발달수준과 개인별 학업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인지능력을 일깨움으로써 학습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인지학습치료가
필요한 아동
  • 인지발달이 또래에 비해 늦은 아동
  • 사물인지, 사회성인지에 도움을 받고 싶은 아동(사회성 인지는 놀이치료와 협력진행합니다)
  • 셈하기, 읽기, 쓰기, 도형변별 및 색인지 등이 또래에 비해 늦은 아동
  • 주의집중이 잘 되지 않으며,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기 힘들어하는 아동
  • 개별학습은 가능하지만 그룹에서 학습 시 주의가 산만한 아동
  • 아동의 능력 대비 인지학습 능력이 부족한 아동
  • 지문의 이해와 설명이 어려운 아동
  • 문제파악과 해결능력이 부족한 아동
  • 작업기억력이 부족한 아동
인지학습치료 프로그램
읽기 프로그램
  • 문자를 변별하고 낱말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히 읽는 문항들로 구성하여 읽기 능력을 지도합니다.
  • 읽은 내용을 이해하여 학습능력을 발휘하도록 지도합니다.
쓰기 프로그램
  • 낱말의 철자를 잘 알도록 지도하며 글씨를 쓸 때 띄어쓰기와 쓰는 순서, 위치를 알도록 지도합니다.
  • 문법에 맞는 문장구성과 짜임새 있는 문단을 구성하도록 지도합니다.
수학 프로그램
  • 수학 프로그램자의 변별, 수읽기, 가르기와 모으기 등 셈하기의 기초개념부터 간단한 사칙연산, 십진기수법, 분수, 기하, 측정 영역의 계산 및 응용문제 등,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수학적 지식과 개념을 측정하는 능력을 지도합니다.
독해력 프로그램
  • 하나의 문장을 제시하고 그 문장의 의미 즉, 문장에 나타난 간단한 사실과 정보를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을 지도합니다.
  • 짧은 글 읽기나 짧은 동화책부터 시작하여 점차 긴 글 읽기를 연습하여 속독하고 간추리기, 요약하기, 문맥 파악하기, 어휘의 뜻 파악하기 등의 고차원 독해능력을 기릅니다.
인지학습치료의 효과
  • 아동은 기본적으로 학습할 태도를 갖추게 됩니다.
  • 집중력이 높아지고 앉아있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자연스럽게 필기구 및 학습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수준별 학습지도를 통해 결손 된 기초학력을 보충함으로써 학습 곤란도는 줄이고 작업기억력은 향상됩니다.
  • 학령기 이전의 아동의 수 교육은 수읽기(수창)과 수 개념을 충분한 구체적 조작을 통해 경험으로 익히게 하여 학령기 단계의 수와 연산을 좀 더 잠재적으로 다가가게 합니다.
  • 학령기 아동에게는 읽기, 쓰기, 말하기는 물론 수학 등의 과목들을 지도함으로써 아동은 의사소통 능력이 확장되고 자기표현 능력이 늘어나게 됩니다.
  • 밝은아동센터의 문자지도 교육을 기반으로 우리 말을 글자로 표현하고 글을 바르게 읽는 구조를 이해하는 학습을 진행하여 문자를 읽고 쓸 수 있을 뿐 아니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