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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Art Therapy
언어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동들은
여러 가지 색깔로 그림을 그리거나 다양한 재료로 만들기를 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과 표현에
자신감을 얻고 사회적 상호관계를 형성하여 또래와의 관계를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소근육 운동의 발달과 시지각 및 공간지각력의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술치료와 교육이
필요한 아동
  • 정서장애, 발달장애, 발달지연, 자폐성 장애를 보이는 아동
  •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학교생활을 어려워하는 아동
  • 주의가 산만하여 한 가지 활동을 오래 지속하지 못하는 아동
  • 표현방법이 서툴러서 다른 방식(미술)으로 마음을 읽어야 할 필요가 있는 아동
  •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학교생활을 어려워하는 아동
  • 초등학교에 입학을 준비하는 아동
  • 색이나 공간에 대한 생각이 남다른 아동
  • 퍼즐이나 레고 등의 창의적 장난감에 흥미를 느끼는 아동
  • 의상이나 용모에 관심이 많은 아동
  • 낙서와 만화그리기를 좋아하는 아동
  • 상상력이 뛰어난 아동
  • 관찰력이 뛰어난 아동
  • 공간인지 능력이 좋은 아동
  • 호기심이 많아 주변 물건들을 분해 또는 조립하기를 좋아하는 아동
  • 종이접기 및 공작 등 만들기를 잘하는 아동
  • 사물을 보고 똑같이 그리는 아동
  • 학교 선생님에게 미술에 소질이 있다고 평가받았던 아동
  • 스트레스 및 트라우마가 있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 분노감, 화 등의 부정적 감정이 많은 아동
  • 감정의 정화 및 표현이 필요한 아동
미술치료 및
교육 진단과 방법
진단 도구로서의 미술
  • 아동의 정서와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접근 및 진단 방법으로 아동의 그림을 분석합니다.
  • 아동 그림 분석과 검사 방법으로는 자유화, 인물화검사, 과제화, 나무그림검사, 집・나무・사람 검사(HTP), 동적 가족화(KFD),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학교생활화, 풍경구성법, 협동화 등 투사적 검사들이 있습니다.
    • 아동의 심리검사: 아동의 심리와 정서적 어려움을 투사기법을 주로 하는 그림 검사
    • 치료와 교육 방향 설정: 심리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 상담을 통해 미술치료와 교육 방향(목표, 수준, 방법, 내용 등)을 결정
    • 치료와 교육: 아동과의 관계형성 → 자아의식 확장 → 문제해결력 신장
치료와 교육 도구로서의 미술
  • 아동은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정서와 심리를 표현하고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으로 치료에 이릅니다.
  • 미술치료 방법으로는 테두리법, 난화 게임법, 출발그림, 콜라주기법, 갈겨그리기법, 자아감각 발달법, 생활선 그리기, 상호의존역할 놀이법, 조소활동법 등이 있습니다.
  • 미술활동으로 매체 특성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고 인지능력을 증진합니다.
  • 인물이나 사물 등을 보고 개별화를 그립니다.
  • 주제 설정을 통해 아동 스스로 표현하는 주제화를 그립니다.
  • 상상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추상화 및 미술의 이론을 익히고 추상과 구상을 표현해 내는 전문화 등을 그립니다.
교육과정 중심의 치료 활동
  • 3~5세 누리과정 및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내 미술교육과 연계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 학교교육과정에 따른 조형활동을 합니다.
    • 꼴라주: 미술에 대한 거부감 해소, 쉬운 표현, 정확한 감정 전달
    • 테두리법:주의산만 해소, 공격성 완화, 조절 및 통제, 집중력 강화
    • 자아감각발달법:자존감 강화, 자아발견 및 형성
    • 핑거페인팅:정서적 안정과 이완
    • 점토만들기:점토의 질감과 유동성을 활용한 감각자극, 상호작용 증진
여가활동과 예술적 도구로서의 미술
  • 단계적인 지도를 통해 그림그리기에 흥미를 느끼게 합니다.
  • 전체와 부분을 인지한 다양한 그리기와 색연필, 크레파스와 수성 및 유성물감으로 채색하기 활동을 합니다.
미술치료의 효과
  • 미술은 인간이 가진 가장 기본적이고 본능적인 활동욕구이며 놀이처럼 재미있고 친근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어 표현이 어려운 아이들도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는 분야입니다.
  • 아동이 스스로 주도 하고 조절하는 활동으로 자기주도, 자기긍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 다양한 재료의 경험과 작품 활동들은 인지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 점토 및 다양한 재료의 조형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두뇌기능을 활성화 시켜 우뇌기능을 성장시키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 미술활동을 통해 잠재되어있던 창의성을 일깨우고 창조적 인재로 길러줍니다.
  • 위축감, 긴장감 말이 없는 아동 및 대화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미술이란 매개체로 치료적인 접근이 가능합니다.
  • 미술활동을 통해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고찰 및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신의 내적분노와 적대감 등을 안전하게 표현하고 해소할 수 있는
    정화기능을 제공합니다.
  • 미술활동은 완성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켜 줍니다.
  • 재료의 탐색과 경험을 통해 감정의 정화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치료사와의 소통 및 협동작품을 통해 사회성 및 긍정적 관계형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